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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 무작정 교체 하지 마세요

by 꾸람스 2023. 3. 7.

자동차 정비 할 때 가장 많은 빈도로 교체하는 것이 엔진오일입니다. 그런데 엔진오일은 잘 모르니 정비사님에게 알아서 교체해 달라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다가 비싼 엔진오일로 교체하면 우리가 알 길이 없기 때문에 잘 확인해 봅시다.

 

 

 

엔진 오일 보는 방법

1. 점도

엔진 오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점도입니다. 점도가 높을수록 끈끈해져 좋은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용하는 엔진오일은 저온점도고온점도가 존재합니다.

 

각각 저온과 고온에서 점도를 유지할 수 있는 온도를 말합니다.

ex) 5W - 40

○W - ○○ : W 앞부분에 있는 것이 저온 점도, 뒷부분이 고온 점도 

 

우선 저온점도부터 확인해 보자면 약 0W ~ 20W 약 5 단위의 저온 점도 제품이 있습니다. 0W 점도의 제품은 약 - 35℃ 까지 얼지 않고 점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나라 날씨 특성상 영하 30도 이하로 내려가는 일은 없기 때문에 5W 점도 저온점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것을 모르면 0W 점도의 제품을 판매하는 정비사를 만난다면 비싼 돈을 주고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고온점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고온점도는 약 20 ~ 60 정도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 이상에서 묽어지지 않고 점도를 유지하는 특성을 말하는데 무작정 점도가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만약 60 정도의 고온점도 제품을 사용한다면 고온에서 점도를 잘 유지하겠지만 엔진을 잘 보호할 수 있겠지만 엔진이 회전할 때 그만큼 저항이 높아져 연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은 운전자의 선택인데 고온점도는 40 이하 제품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2. 엔진오일 규격

엔진오일의 규격은 보통 API, ILSAC, ACEA 3가지로 분류됩니다. 각 규격 표기된 것을 보고 어떤 것이 좋은 엔진오일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API는 미국석유협회 규격으로 주로 S로 시작하여 뒤에 다른 알파벳이 붙게 되는데 이 뒤에 Z에 가까운 알파벳이 가장 최신 오일 규격으로 표기됩니다.

 

ILSAC 은 국제 윤활 표준 협회 규격으로 GF - 1과 같이 숫자가 붙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최신 규격으로 통과한 수치를 말합니다.

 

API와 ILSAC 은 최신 규격일수록 좋고 쉽지 않은 규격 과정을 통과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PI는 SN 이상, ILSAC 은 GF - 4,5 이상의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에 ACEA는 국제 윤활 표준 협회 규격인데 가솔린과 디젤, 싸 용차 3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가솔린은 A와 B, 디젤은 C, 상용차는 E로 표기가 되고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기유

엔진오일의 기유는 1기유부터 5기유 까지 분류됩니다. 5기 유가 가장 좋은 엔진오일이지만 매우 비싼 엔진오일로 레이싱카 전용의 엔진오일입니다.

 

1,2 기유는 가장 저 품의 엔진오일로 사용하지 말고 3,4 기유가 가장 적당한 가격에 좋은 점도로 우리 엔진을 보호해 줍니다. 4기 유는 약간 비싸지만 차를 생각하는 분은 품질이 더 좋은 4기유를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1,2 기유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오일의 교체주기가 짧아져 교체하는 것보다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렇게 점도, 규격, 기유를 잘 확인하고 내 차에 무엇이 맞는지 고민해 보시고 직접 엔진오일을 구매 후 공임을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진오일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면 무작정 교체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규격과 점도 확인하고 교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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