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자동차를 오래 타다 보면 교체 주기가 다 되어서 교체를 해야 할 때 교체시기를 정확히 알지 못해 나중에 조그마한 사고가 날 수도 있어 미리 자동차 점검 주기표 와 같은 것을 확인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품목 | 교환 주기 | 조건 |
엔진오일 | 매 8,000 km | |
6개월 , 년 1.5 회 | 적은 운행 차량 | |
점화플러그 코일,케이블 |
25,000 km (일반) 80,000 km (백금) |
25,000 km 마다 교환 권장 |
엔진 플러싱 | 30,000 km 마다 | 엔진내부 슬러지 발생 시 , 합성유 오일로 교체 시 |
가열 플러그 | 40,000 km 마다 | 20,000 km 마다 점검 |
연소실 플러싱 | 25,000 km 마다 | 플러그 교환시 동시 교환 권장 |
타이밍벨트 | 60,000 km 마다 | |
80,000 km 마다 | 5년 이상 결과, 공회전 이 많은 차량 | |
흡기라인 플러싱 | 30,000 km 마다 | 공기 흡입라인 스로틀바디 카본 및 슬러지 제거 |
변속기 오일 (미션 오일) | 20,000 km | 오염시 교환 |
35,000 km 마다 | 수동 차량 | |
25,000 km 마다 | 오토 차량 | |
엔진, 미션 마운팅 | 90,000 km 마다 | 정차 중 진동 심해질 때 , 누유 발생 시 |
디프렌셜 오일 | 20,000 km 마다 | 적재량이 많은 차량 |
트랜스퍼 오일 | 30,000 km 마다 | 적재량이 많은 차량 |
연료필터 | 20,000 km 마다 | 가솔린, 커먼레인 디젤 (수분 발생시 바로 교환) |
40,000 km 마다 | LPG 차량 | |
연료라인 (인젝터크리닝) | 30,000 km 마다 | 디젤차량 : 매연발생 , 수분유입, 출력부족 시 LPG 차량 : 시동 불량 , 엔진 부조 시 |
워터펌프, 베이링셋 | 80,000 km 마다 | 6만 km 때 점검 때 소음, 누유 발생 시 |
브레이크 오일 | 40,000 km 마다 | 수분함량 및 오염시 비점 205 도 이하 시 |
브레이크 패드 | 30,000 km 마다 | 자주 점검 |
부동액 | 40,000 km 마다 or 2년 | 냉각수 오염 시, 비중 저하 시 |
브레이크 디스크 | 40,000 km 마다 |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 떨리는 소음 발생 시 |
히터, 에어컨 필터 | 12,000 km 마다 | 특정 냄새 발생 시 |
휠 얼라이먼트 | 20,000 km 마다 | 운행 중 핸들 쏠림 시 |
배터리 | 50,000 km 마다 or 3년 | 시동 성능 기능이 안좋을 때 |
에어컨 냉매점검 | 20,000 km 마다 | 1년 마다 점검 보충 |
40,000 km 마다 | 3년 가스 및 냉동유 교환 | |
파워스티어링 오일 | 30,000 km 마다 | 오염 또는 조항력 증가 시 교체 |
위 와 같이 자동차 주기 점검 표를 살펴보시고 자신의 차량에도 교체 주기가 지난 것이 있는지 내가 바꿔야 할 교환 품목을 살펴보시고 주기가 많이 지난 것이 있으면 서비스센터 나 가까운 카센터 찾아가셔서 교환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