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이사 갈 때 전월세 신고는 기본적으로 의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근 주민센터와 같은 곳에 방문하여 전월세 신고를 하기 마련인데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임차인 분들이 하는 것이고 아래 순서대로 따라 해 보세요.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
온라인으로 전월세신고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정부 운용 시스템입니다.
1.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2. 메인 화면에서 시도, 시군구를 선택하고 신고하기
3. 임대차 신고 메뉴 '신고서 등록'
4. 공 등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5. 계약한 곳 소재지 읍면동을 주소 검색
- 자동으로 신고할 주민센터가 노출 원하는 주민센터 선택
6. 신청인 구분을 선택해 주고 확인
7. 인적사항과 임대목적물, 임대 계약 내용을 모두 입력해 줍니다.
- 계약서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거래한 부동산이나 임대인에게 문의
8.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필증이 발급되고 전월세 신고가 완료 됩니다.
- 전월세 신고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메인 화면에서 임대차 신고 → 신고 이력조회를 하시면 신고 내역이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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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인터넷으로 전월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봤는데 절차가 어려워보이거나 번거롭다면 인근 주민센터에서 신고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주민센터 방문이 쉽지 않거나 시간이 안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